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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의 법칙

놀면서 일도 잘하는 시간관리 6가지 방법

by 미운오리 고라파덕 2023. 8. 17.

여러분은 하루를 열심히 일하고 집에 와서 쇼파에 누워 있거나 침대에 누워 있는 것이 불편하고 죄책감을 느끼나요? 자격증을 공부하거나 이직을 위한 공부를 안 해서? 단순히 스펙을 위해서가 아닌, 회사에서 인정받으면서 여유로운 삶을 살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놀면서 일도 잘하는 시간관리 6가지 방법

 

1. 하루 1시간 단위, 24시간을 블록으로 기록하자. 

→ 기록한지 하루가 채 가기도 전에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게 된다.

 

6~7 기상/ 샤워/유튜브 시청/ 식사

7~8 독서

8~9 출근/ 라디오/ 유튜브

9~10 아침 회의/ 직원 업무 리스트 확인

11~12 업체 간 미팅 결과 보고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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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플래닝을 해야하는데, 스케줄링을 하고 있으니 성과가 안 난다.

→ To Do List, 체크리스트처럼 나열된 업무를 처리하는 것은 아무 도움이 안 된다.

 

① '가장 중요한 일'을 하는 것이 목적이다. 시간관리는 '가장 중요한 일'만 처리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다. 이것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

 

실제 사례에서 발췌했다. 한 팀장이 팀원들의 직원 평가서를 작성해야 했다. 팀장으로서나 팀원에게서나 중요한 일이다. 하지만 팀장은 보고서 작성을 미뤘다. 시간이 많이 남아서, 팀원의 승진이 달려 있어 부담되서 등으로 미뤘다. 결국 마감기한이 되어서야 직원 평가서를 작성했다. 꼼꼼하게 작성할 시간이 없다. 열심히 일한 팀원들의 평가는 무성히 했고 편파적이게 되었다. 팀장은 팀원들의 평가를 잘하고 승진에 도움이 되고 싶었지만 그들의 승진을 막는 결과가 나버렸다. 

 

② 체크리스트는 생산직처럼 매일 똑같은 일만 반복하는 업무에 필요한 '도구'에 불과하다. 

 

③ To Do List는 쓸데없는 일을 하는데 쓰일 가능성이 크다. 하나라도 더 '처리완료'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의 업무에 전혀 도움이 안 되지만 자기만족에 빠진다.

 

3. 1분면, 2분면을 하는 사람이 성공한다.

 

1분면 - 독촉받거나 안 하면 위험한 일이거나 재고파악 보고서, 효율적인 재고처리 보고서, 불량률을 줄일 방안 등 회사에 분명 도움이 되고 자신의 업무를 인정받을 수 있는 일

 

2분면 - 개인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일, 회사 시스템 개선

 

① 업무 '성과'가 안 좋은 사람은 '1분면'을 안하고 '3분면'에 많은 시간을 쓴다.

→ 하루종일 책상에 앉아 있는데 성과를 못 내거나 학교에서 성적이 안 나오는 학생이 여기에 속한다. 열심히 하는 것처럼 보이나 시간만 채울 뿐이다.

 

② 개인 '성과'가 좋지 못한 사람은 '2분면'을 안하고 '4분면'에 많은 시간을 쓴다.

→ 개인 발전에 도움되는 일이라면 독서, 글쓰기, 공부 등이 있다. 넷플릭스, 유튜브, 인스타그램만 주구장창 본다면 개인 '성과'를 낼 수 없다.

 

4. 업무 '성과'가 좋아야 개인 '성과'가 좋다.

 

① 우선순위를 '성과'로 잡는다. 타인은 눈에 보이는 성과만 인정한다.

→ 타인에게 인정받지 못하면 개인 '성과'도 내기 힘들다. 타인에게 나쁜 평가를 받는 것은 많은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상사가 날 싫어하거나 인정 받지 못하면 회사 생활은 지옥이다. 겪어봐서 알 것이다. 쉽게 할 수 있던 일도 자꾸 실수하게 된다. 업무 난이도가 기하급수적으로 커진다. 그러니 집에 누워만 있는 것은 당연하다. 정신적으로 '뇌진탕' 상태에 놓여있는데 개인 '업무'를 본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② 개인 '성과'도 결과가 눈에 보여야 열심히 한다.

→ 읽기 쉬운 책을 읽으면 페이지가 잘 넘어가서 성취감을 쉽게 느낀다. 어려운 전문서적부터 시작하게 되면 한 페이지를 넘기기 힘들어 성취감을 느끼기 힘들다. 오랫동안 지속하려면 성과가 보이고 성취감을 꾸준히 느껴야 한다.

 

5. 업무의 연결성을 높여라.

 

① 오전업무를 할때, 연관성이 높은 일을 묶어서 처리하라. 연관성이 높은 일들을 묶어서 하게 되면 집중도가 높게 유지할 수 있어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다.

 

② 오후 업무도 마찬가지로 비슷한 업무를 연결지어 처리하라. 15시 이후가 되면 집중력이 떨어지는 시간이다. '3분면' 일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6. 정당하게 '노는 시간'을 배정하라.

 

→ '노는 시간'이 명확해야 열심히 일한다. 야근 많이 시키는 회사 업무효율이 높지 않다는 것은 여러분도 다 알것이다. 어차피 야근하기 때문에 느슨하게 업무를 처리한다. 개인에게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이 시간에는 무조건 휴식이다.'라고 정하고 일하라. 여유는 자신에게 '휴식시간'을 배정하느냐 하지 않느냐로 정해진다.